신분증 스캐너
신분증 스캐너는 이동통신 유통망의 건전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입니다.
신분증 스캐너 안내

신분증 스캐너
안내 및 절차
신분증 스캐너 안내
신분증 스캐너란?
신분증 스캐너는 신분증의 진위확인 및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장비로 선관위, 지방자치단체, 금융기관 등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분야의 경우 지난 ’16년 9월 1일부터 이용자 보호를 위하여 신분증 스캐너를 도입·운영 중에 있고, '24년 4월부터는 알뜰폰 이동통신 유통점으로 도입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활용가능 신분증
신분증 스캐너 주요 기능| 구분 | 주요기능 |
|---|---|
| 신분증 진위여부 검증 | 특수 센서를 활용한 이미지 스캔, 홀로그램, 잉크 재질을 확인하여 신분증의 위변조 여부를 확인합니다. |
| 이용자 개인정보 보호 | 신분증 스캐너 활용으로 유통점의 신분증 보관 및 활용을 방지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합니다. |
신분증 스캐너 설치 대상
매장을 통한 판매가 이루어지는 대리점 및 판매점 등 이동통신 서비스를 취급하는 모든 유통점
신분증 스캐너 사용 준수사항
금지행위 적발에 따른 조치방식 (‘25.01.15 개정)| 위반 사항 | 제재 기준 | 비고 |
|---|---|---|
| 신분증 보관 및 사본 사용 | 사전승낙 철회및 장비 회수 | 즉시 |
| 장비 훼손 및 개조 | 스캐너 사용정지 및 장비 회수 , 사전승낙 철회 (개인장비 등록 불가) | |
| 미승인 SW 사용·보유 | ||
| 구 버전 SW 사용 |
1회 : 스캐너 사용정지 10일 2회 : 장비 회수 및 사전승낙 철회(개인 장비 등록 불가) |
|
| 스캐너 이동 사용 | ||
| 기타 개인정보 침해 및 불편법 영업 행위가 우려되는 스캐너 부정사용 |
1회 : 경고 및 시정조치 2회 : 스캐너 사용정지 1일 3회 : 스캐너 사용정지 3일 4회 : 스캐너 사용정지 10일 5회 : 장비 회수 및 사전승낙 철회(개인 장비 등록 불가) |
정당한 사유(소명)에 의한 유통점 제외 |
이동통신 서비스 개통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분증 전용스캐너를 통한 신분증 스캔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각 단계별로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수행절차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규장비 : 제조사를 통한 직접구매
중고장비 : 중고장비 재고가 있을 경우에만 신청 가능
신규장비 :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한 결제
중고장비 : 보증금 납부(가상계좌)를 통하여 결제
※ 신분증 스캐너 반납 후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신분증 스캐너 훼손 및 분실등의 경우 반환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 보증금 : 100,000원(금일십만원정)
설치 담당자 방문일정 사전연락 및 일정조율
※ 신규장비 : 제조사 설치기사 방문
※ 중고장비 : KAIT 심사 담당자 직접 방문
신분증 스캐너 인수 후 담당자를 통하여 등록절차를 진행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설치파일 다운로드 및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설치방법 안내 : HOME > 신분증 스캐너 > 안내 및 절차 > 설치파일 다운로드(가이드문서 참조)
정상적으로 등록된 신분증 스캐너를 사용해야 개통업무가 가능합니다.
※ 장비등록 테스트 : HOME > 신분증 스캐너 > 신청 및 등록 > 장비등록 > 장비등록 확인
기존 등록된 신분증 스캐너 정보가 변경될 경우 신분증 스캔이 제한되며,
정상적인 작동을 위하여 장비정보 변경 신청을 진행합니다.
※ HOME > 신분증 스캐너 > 신청 및 등록 > 정보변경

변경된 장비정보를 확인하여 신분증 스캐너 사용을 승인합니다.
장비 재등록 유형에 따라 승인 소요기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정보변경 처리가 완료 된 후 개통업무를 위한 신분증 스캐너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분증 스캐너를 통해 정상적인 신분증스캔이 불가한 경우, 초동 조치를 다음과 같이 수행합니다.
※ USB 케이블 연결확인
※ 신분증 스캐너 전원연결 확인
※ 전면 부 표시등 상태 확인
※ 상태등 : 황색, 녹색(정상), 적색(연결안됨), 깜박거림(문제 발생)
※ 전원등 : 녹색(정상)

조치 후에도 정상 작동하지 않을 경우, 자동 장애 진단프로그램을 통해 스캐너 장애여부를 확인합니다.
※ HOME > 신분증 스캐너 > 스캐너 관리 > 장애진단

신분증 스캐너 장애가 확인되면 자동으로 신분증 장애 접수가 됩니다. 장애접수 이후에는 일반스캐너를 통한 신분증스캔이 한시적으로 허용됩니다. KAIT 콜 센터에서는 장애접수를 확인하고 사업자에게 사실확인 및 장애조치를 위한 방문일정 등을 확정하여 조속한 장애조치가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장애조치를 위해 신분증 스캐너가 교체될 경우, 재등록 절차를 수행합니다.
※ HOME > 신분증 스캐너 > 신청 및 등록 > 정보변경
신분증 스캐너 보증금 반환을 위하여 홈페이지에서 신분증 스캐너 반납 신청을 합니다.
※ HOME > 신분증 스캐너 > 스캐너 관리 > 보증금 현황

신분증 스캐너 회수를 위해 담당자 사전연락 후 신분증 스캐너 반납이 완료됩니다.

신분증 스캐너 회수가 확인 된 후 보증금이 반환되며, 훼손 및 분실 등의 경우 반환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